내과센터

위내시경 검사

조성인 원장

진료 요일 및 시간
진료시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오전 검 사 검 사 진 료 검 사 진 료 격주
토요진료
오후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유지연 원장

진료 요일 및 시간
진료시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오전 진 료 진 료 검 사 진 료 검 사 격주
토요진료
오후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진 료

위내시경 검사

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 점막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여 염증, 궤양, 용종, 암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법입니다.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리스트
속쓰림, 소화불량이 지속될 때
가슴쓰림 등 역류 증상이 있을 때
위암 가족력이 있을 때
증상은 없으나 내시경을 받은 적이 없으신 분 혹은 내시경을 받은 지 2년이 지나신 분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이 가능한 질병

  • 역류성 식도염

    위식도역류 질환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로 정의됩니다. 이 중 내시경 검사에서 식도 점막의 손상이 관찰되는 경우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부릅니다. 위식도역류와 관련된 증상은 있으나 내시경검사에서 식도의 점막 손상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는 비미란성 역류질환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가슴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목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하며, 내시경으로 관찰하면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의 약 40~50%에서 점막손상이 보입니다.

  • 식도암

    식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식도암이라고 합니다. 식도암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다른 곳으로 전이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연하곤란입니다. 그 외에도 체중감소, 연하통, 구토, 출혈, 쉰 목소리, 만성 기침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화액 음식물, 이물질 등이 기도로 잘못 흡입되어 야기되는 흡인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도암은 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로 진단합니다.

  • 위암

    조기 위암은 림프절로의 전이유무에 관계없이 암세포가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 국한된 경우를 말합니다. 진행 위암에 비해 위벽침습이 깊지 않고 림프절의 전이도 적기 때문에 적절히 치료할 경우 90%정도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암이 적막하층을 지나 근육층 이상을 뚫고 들어갔을 경우에 진행 위암이라 하며 이 경우 위 주위의 림프절에 퍼져 있거나, 간, 췌장, 횡행결장 및 비장 등의 주변 장기로 직접 침윤하거나, 림프관 또는 혈관을 따라서 간, 폐, 뼈 등으로 원격전이도 가능합니다. 위암은 어떤 특징적인 증상을 나타내기 보다는 일반적인 소화기 증상인 상복부 불쾌감이나 통증, 소화불량 등 위염과 같은 양성질환의 증상을 보여 환자들이 쉽게 무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위십이지장 궤양

    위 또는 십이지장 점막이 마치 삽으로 땅을 팠을 때처럼 패인 것을 궤양이라고 합니다. 이 때 조직학적으로 점막의 결손이 점막근육판을 넘어 발생하면 궤양, 점막근육판을 넘지 않으면 미란이라 합니다. 궤양의 증상은 통증, 오심 및 구토, 공복감과 식욕감퇴, 체중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개인차가 심하고, 심지어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이 관찰됩니다. 출혈이 있는 경우 오심, 토혈, 흑색변 또는 어지러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위내시경 검사에 의해 진단되며 임상적으로 활동기, 치유기, 반흔기의 병기를 가집니다. 특히 위궤양의 경우 양성 궤양과 악성 궤양(위암)이 잘 구별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가 중요한 이유

당일 내시경 용종 절제술

증상이 없어도 우리의 몸에 암이 자라고 있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와 용종 제거로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탄탄병원

예약/상담

탄탄병원에 방문한 적이 있으신가요?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확인 후 예약/상담 전화를 드립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동의합니다.[자세히보기]
QUICK